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같이놀작

놀작소식
제목 미술홈스쿨이라면 꼭 갖춰야 하는 안전시설 5가지를 알려드려요!
등록일 2019.07.18 조회수 3271

술홈스쿨이라면 특히 유아를 수업하는 교실이라면 꼭 갖춰야 할 안전시설이 있습니다. 놀작마이아트가 지난 8년간 1천 여곳의 교육원을 운영하면서 쌓은 안전 노하우를 공개해드릴게요, 안전 하나만큼은 프랜차이즈미술이던 일반미술학원이던 엄마표미술이던 모두 모두 지키는 대한민국이 되면 좋겠습니다. 미술홈스쿨을 운영하는 선생님은 우리 친구들이 안심하고 활동할 수 있도록, 학부모님들이 믿고 보낼 수 있는 곳이 되도록 5가지 안전시설을 꼭 갖춰주세요.


미술홈스쿨 필수 안전 시설 ①

손끼임방지 / 도어스톱퍼



을 열고 닫을 때 틈에 손가락이 끼어 생기는 사고를 예방하는 안전시설이 손끼임방지장치입니다. 도어스토퍼를 부착하는 방법과 손끼임방지장치를 부착하는 방법 두 가지가 있습니다. 위 사진과 같은 손끼임방지장치는 아이들의 손끼임을 원천적으로 방지할 수 있는 점과 의식적으로 관리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은 큰 장점입니다. 단점은 너무 강력한 접착의 힘으로 나중에 제거할 때 쉽게 떨어지지 않아 인테리어를 손상시키는 것입니다. 저도 홈스쿨에 부착한 저 손끼임방지장치 떼려다 문짝과 문틀에 붙여진 인테리어필름까지 뜯어져 문을 다시 도색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미술홈스쿨보다는 미술교습소와 미술학원처럼 상가에서 운영하는 경우에 문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손끼임방지장치의 단점을 보완한 것이 위와 같은 도어스토퍼입니다. 바닥에 놓아 문이 닫히는 것을 방지하는 것도 있고, 문의 중간에 부착해서 문이 닫히는 것을 방지하는 것도 있습니다. 장점은 부착이 쉽고 예쁜 모양도 많아 인테리어를 돋보이게 할 수 있고 제거도 쉽다는 점입니다. 단점은 의식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는 것인데 수업 시작과 끝 전후에 정신없을 때 실수로 문이 닫혀 사고가 생길 수 있습니다.

도어스토퍼를 사용한다면 수업 시작 1시간 전부터 수업 종료 때까지 항상 문이 열리는 상태를 의식적으로 유지하셔야 합니다. 즉 계속 문을 열고 수업하시는 것이지요. 가격은 1만원 미만 국산 제품부터 수입품까지 다양합니다. 원장님의 취향에 맞춰 선택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손낌임방지장치와 함께 갖추면 좋은 안전시설이 모서리보호대입니다. 모서리가 곡면처리된 책상을 구매하는 것은 쉬운데 선생님의 책상이나 교구장, 재료장 등의 모서리가 곡면처리된 제품은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쿠션이 있는 모서리보호대로 마감을 하여 아이들의 부딛힘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시면 좋겠습니다. 대부분의 모서리보호대는 부착형입니다. 코너에 잘맞게 부착해서 떨어지지 않도록 관리에도 유의하세요!



미술홈스쿨 필수 안전시설 ②

미끄럼방지매트



미술홈스쿨이 미술교습소와 미술학원과 달리 개별 화장실이 있다는 건 큰 장점입니다. 공용으로 사용하지 않고 깨끗하게 관리되어 아이들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지요. 단점은 물기로 인한 미끄럼 사고가 생길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화장실에는 미끄럼방지매트를 설치해서 혹시 있을 안전사고에 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미끄럼방지매트를 선택할 때 인체에 무해한 친환경 재료를 사용하여 제조한 것을 고르시기 바랍니다.

미끄럼방지매트 설치와 함께 세면대를 사용할 아이들을 위해 발받침대, 유아용 비누(세정제)도 함께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욕실은 물기가 있는 곳이라 특히 안전사고에 주의해야 합니다.


미술홈스쿨 필수 안전 시설 ③

구급상자


 

꼼꼼하게 안전시설을 했다 하더라도 갑작스럽고 돌발적인 상황은 언제든 발행할 수 있습니다. 미술수업 중 가장 빈번히 발생하는 안전사고가 글로건 사용으로 인한 화상, 종이로 인한 베임사고 (무척 쓰라리죠)입니다. 초등 남학생의 경우 친구들간의 장난으로 인한 사고도 종종 발생합니다.

갑작스럽고 돌발적인 상황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구급상자를 준비하는 것은 정말 기본 중의 기본이겠지요. 가벼운 화상이나 가벼운 베임의 경우는 소독하고 연고를 바르기만 해도 대처가 되니까요. 그리고 일회용 밴드 부착해서 귀가시키고 학부모님께 꼭 알려드려서 걱정없도록 하시는 것이 최상의 대처입니다. 작은 상처인데 응급조치 없이 그냥 보냈다하면 너무 속상하실 거 같아요. 같은 학부모의 입장에서 꼭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응급상자의 기본 물품은 소독약, 소독용 솜, 붕대, 반창고, 연고, 일회용 밴드, 핀셋, 가위입니다. 이 기본 조치외에 약을 먹이거나 하는 것은 절대 금물. 성인이 흔히 먹는 두통약이나 감기약, 해열제 등을 아이들에게 주는 것은 절대 절대 하시면 안되요. 아이가 아프다고 하면 바로 집으로 귀가시키는 것이 최상의 응급조입니다.


미술홈스쿨 필수 안전시설 ④

소화기





요즘 아파트에는 소화기가 기본으로 비치되어 있죠. 만약 없다면 반드시 구매하여 비치하세요. 인터넷을 통해서 쉽게 구매할 수 있고 사진처럼 노란색의 인테리어 감각있는 것도 있답니다. 소화기는 위치가 중요합니다. 화재 상황에 즉시 대처할 수 있도록 교실과 주방에 각각 비치하세요.

미술학원은 교실이 여러 개이므로 학부모 대기실과 각 교실에 하나씩 비치하셔서 안전한 교육원이 되도록 하셔야 합니다. 소화기 사용법은 기기에 표시되어 있으므로 평상 시에 한 번 정도는 읽고 가볍게 손으로 쥐어 보는 동작까지 해보기 바랍니다. 안전핀이 꽃혀 있는 상태에서는 분말이 나오지 않으므로 가볍게 쥐어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 지 몸으로 익혀두세요.


미술홈스쿨 필수 안전시설 ⑤

튼튼한 원목책상과 의자



마지막으로 강조할 안전시설이 무거운 원목 책상과 의자입니다. 미국 유아교육기관을 방문했을 때의 경험입니다. 아이들이 개인별 책상을 사용하길래 무의식적으로 들었는데 쇠로 만든 듯 꽤나 무거웠습니다. 이유를 물었더니 잘 넘어지지 않도록 무거운 책상과 의자를 사용한다고 하더군요. 선진국일 수록 안전의 기준은 까다롭고 지나칠 정도로 세심합니다. 우리나라의 안전의식은 많은 안타까운 경험에도 아직 부족합니다. 안전은 비용입니다. 비용을 들여 투자해야 하는 사항인데 멋이나 절감을 앞세워 안전을 무시하는 경우 종종 봅니다. 안타깝습니다.


저는 학교에 대한 안전규정은 물론 미술학원과 미술교습소, 개인과외교습자의 책상과 의자에 대한 안전기준도 마련해야 한다 생각합니다. 아이들 교육이 이루어지는 곳이라면 공립이던 사립이던 안전에 대한 기준만큼은 철두철미하게 지켜서 만약의 상황에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의 꿈이 어른들의 욕심으로 다치지 않길 바랍니다.

다시 책상과 의자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놀작마이아트는 보시는 것처럼 일체형으로 된 6인용 원목 책상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간혹 2인용 책상을 붙여서 사용하거나 1인용으로 붙여서 사용하는 경우를 봅니다. 특히 가벼운 플라스틱으로 제조된 책상과 의자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험한 일입니다. 아이들이 한 쪽으로 몸을 기대는 경우, 장난으로 인해 책상이 엎어지는 경우 등의 안전사고 위험이 있습니다. 원목 일체형 책상은 아이가 한쪽으로 기대도 넘어지지 않고 아이들의 장난에도 엎어지지 않아 안전합니다. 


원목 6인용 책상과 의자는 놀작몰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브랜드 론칭 초기부터 원목교구를 제작하는 업체와 맞춤으로 진행해 우리 만의 상징이 된 제품입니다.

의자의 경우 등받이가 없는 것을 사용하는 경우, 아이의 발이 바닥에 닫지 않는 초등생용 의자를 사용하는 경우를 봅니다. 안됩니다. 절대 사용하면 안되는 것을 운영자 개인의 판단으로 구매해서 자기 주장을 하는데 절대 그러면 안됩니다. 안전은 멋이나 자기 취향이 아닙니다.



놀작마이아트 교육원 운영은 콘셉트가 있습니다. 집 가까운 안전한 유아 전문 미술교육원입니다. 개원인증 절차를 통해 총 27가지 항목에 대한 개원 준비사항과 안전을 확인합니다. 그럼에도 늘 부족한 것이 많습니다. 물감파통이나 지우개파동처럼 아이들 인체에 유해한 원료로 만들어진 미술제품도 많이 있습니다. 관련 뉴스가 나올 때마다 즉시 대처하고 공지해서 새로운 대체품을 찾아드리는 노력하고 있습니다.


놀작마이아트가 강조하는 안전에 대한 생각에 동의하는 분이라면 저희와 함께 미술홈스쿨을 운영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2학기 미술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때에 자신의 집에서 시작해서 상가로 나가는 계획 세워보세요. 저희가 든든하게 응원해 정장하시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놀작마이아트 미술홈스쿨을 시작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본사와 전국 각 지역에서 진행되는 창업설명회 참가하는 것입니다. 지금 설명회 일정을 확인하시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공식블로그 공식SNS 놀작몰
display: block;